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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중 스레드 환경에서의 동기화와 철학자의 만찬 문제 해결 방법

스레디쉬 2024. 7.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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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중 스레드 환경에서의 동기화

뮤텍스를 사용하면 여러 스레드가 동시에 공유 자원에 접근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뮤텍스는 특정 자원을 잠가서 다른 스레드가 해당 자원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합니다.

특정 스레드를 즉시 종료시킬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매개변수는 기다릴 스레드의 ID이고, 두 번째 매개변수는 스레드의 리턴값입니다. 두 번째 값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NULL을 입력하면 됩니다.

특정 스레드의 작업이 종료될 때까지 기다린 다음 해당 스레드의 자원을 반납할 수 있습니다.

다중 스레드 환경에서의 동기화 경쟁적 데이터에 대한 접근을 규제하기 위해서는 스레드 간의 동기화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몇 가지 동기화 원칙이 있습니다. 뮤텍스 사용: 뮤텍스는 데이터에 대한 독점적 접근을 허용하는 잠금 장치입니다. 스레드가 데이터에 접근하려면 뮤텍스를 먼저 잠가야 합니다. 뮤텍스가 잠긴 경우 다른 스레드는 해당 데이터에 접근할 수 없습니다. 스레드 강제 종료: 특정 스레드를 즉시 종료하려면 pthread_cancel() 함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매개변수는 종료할 스레드의 ID입니다. 두 번째 매개변수는 종료된 스레드의 반환 값이 됩니다. 이 값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NULL을 지정합니다. 스레드 대기: 특정 스레드의 작업이 종료될 때까지 대기하려면 pthread_join() 함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함수는 해당 스레드의 ID를 매개변수로 받습니다. 대기가 종료되면 스레드의 자원을 반환합니다.1. 멀티 스레드 함수 생성하기

  1. 첫 번째 인자: 스레드를 담을 주소이며, pthread_t를 선언한 다음 주소를 넣는다.
  2. 두 번째 인자: 스레드 속성으로, 이 과제에서는 사용하지 않으므로 NULL을 넣는다.
  3. 세 번째 인자: 스레드에서 동작할 함수의 포인터
  4. 네 번째 인자: 세 번째 인자에서 불러온 함수 포인터에서 사용할 인자

멀티 스레드 함수 생성하기

멀티 스레드 함수를 생성하려면 pthread_create 함수를 사용합니다. 이 함수는 다음과 같은 인자를 취합니다.

  • 첫 번째 인자: 스레드를 담을 주소
  • 두 번째 인자: 스레드 속성 (이 과제에서는 사용하지 않으므로 NULL을 넣어줍니다)
  • 세 번째 인자: 스레드에서 동작할 함수의 포인터
  • 네 번째 인자: 세 번째 인자에서 불러온 함수 포인터에서 사용할 인자 (이 과제에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스레드를 만들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따르면 됩니다.

  1. 미리 pthread_t를 선언합니다.
  2. 선언한 주소를 첫 번째 인자로 넣어줍니다.
  3. pthread_create 함수를 호출합니다.
  4. 스레드가 성공적으로 생성되면 특정 함수를 실행합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코드는 두 개의 스레드를 생성합니다.

c #include void thread_function(void arg) { // 스레드에서 실행할 코드를 넣습니다. } int main() { pthread_t thread1, thread2; pthread_create(&thread1, NULL, thread_function, NULL); pthread_create(&thread2, NULL, thread_function, NULL); // 스레드가 종료될 때까지 대기합니다. pthread_join(thread1, NULL); pthread_join(thread2, NULL); return 0; } 철학자 문제 철학자 문제는 다음과 같은 상황을 다루는 동시성 제어 문제입니다. 철학자 철학자 5명이 원탁에 앉아 있습니다. 각 철학자는 두 개의 포크를 사용하여 식사를 합니다. 철학자는 식사를 하거나 생각을 하는 두 가지 상태만 가질 수 있습니다. 포크 포크는 모두 5개이며, 원탁에 놓여 있습니다. 각 철학자는 자신의 왼쪽과 오른쪽에 있는 포크를 사용하여 식사를 합니다. 포크는 한 번에 한 명의 철학자가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문제 이러한 상황에서 모든 철학자는 굶주림을 피하면서 식사를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교착 상태: 모든 철학자가 서로의 포크를 기다리게 되어 식사를 할 수 없게 됩니다. starvation: 한 명의 철학자가 다른 철학자보다 항상 늦게 식사를 하게 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동시성 제어 기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철학자 문제

프로세스는 새로 생성(New), 준비 완료(Ready), 대기(Sleep), 실행 중(Running), 종료됨(Terminated)의 다섯 가지 상태를 거칩니다. 실행할 준비가 완료되면 준비 완료 상태가 되고, 스케줄러가 큐에서 실행하도록 하면서 실행 중 상태가 됩니다. 철학자는 각각 하나의 스레드로 구성되어 있고, 포크가 복제되지 않도록 포크를 뮤텍스로 보호해야 합니다. 철학자의 상태는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출력되고, 다른 철학자의 상태와 뒤엉키거나 섞이지 않습니다.

철학자의 만찬 문제 문제 설명 철학자들이 둥근 식탁 주위에 앉아 스파게티를 먹습니다. 스파게티 그릇은 식탁 중앙에 하나 있고, 각 철학자는 양쪽에 포크가 있습니다. 철학자는 밥을 다 먹으면 포크를 내려놓고 잠들며, 잠을 다 자면 생각을 합니다. 생각하는 도중에 밥을 먹을 수 있으면 밥을 먹습니다. 인자 설명 철학자 수 (n) 철학자 수명 (life_time) 밥 먹는 시간 (eat_time) 잠자는 시간 (sleep_time) 총 식사 횟수 (total_meals) 조건 철학자는 다음 순서대로 행동합니다. 밥 먹기 잠자기 생각하기 모든 철학자가 밥을 다 먹으면 프로그램이 종료됩니다. 하나의 철학자라도 죽으면 10ms 안에 프로그램이 종료되어야 합니다. 작성 요구 사항 철학자의 수, 수명, 밥 먹는 시간, 잠자는 시간, 총 식사 횟수를 인자로 받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세요. 총 식사 횟수를 채우거나, 하나의 철학자라도 죽으면 프로그램이 종료되어야 합니다. 추가 기능 (선택 사항) 철학자의 상태를 출력하는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철학자가 밥을 먹거나 잠자거나 생각하는 시간을 랜덤하게 생성할 수 있습니다.

철학자의 만찬 문제

둥근 테이블에 철학자들이 앉아 있습니다. 테이블 한가운데에는 스파게티가 듬뿍 담긴 그릇이 하나 있습니다. 각 철학자 앞에는 포크가 두 개씩 있습니다. 철학자들은 다음과 같은 규칙에 따라 행동합니다.

  • 철학자가 밥을 다 먹으면 포크를 내려놓고 잠듭니다.
  • 철학자가 잠을 다 자면 생각을 합니다.
  • 철학자가 생각하는 동안에 밥을 먹을 수 있는 상황이라면 밥을 먹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철학자의 수, 수명, 밥 먹는 시간, 잠자는 시간, 총 식사 횟수(옵션)를 인자로 받습니다. 프로그램은 철학자가 모두 밥을 먹을 때까지 실행되어야 합니다. 프로그램은 철학자가 하나라도 죽으면 10ms 이내에 종료되어야 합니다. 총 식사 횟수 옵션이 제공되면 해당 횟수로 채워야 합니다.

철학자가 밥을 다 먹으면 포크를 내려놓고 잠들며, 잠을 다 자면 생각을 한다. 생각하는 도중에 밥을 먹을 수 있으면 밥을 먹는다.해당 옵션이 있다면 총 식사 횟수를 채우거나, 하나의 철학자라도 죽으면 10ms안에 프로그램이 종료되어야 한다.이 프로그램은 철학자의 수, 수명, 밥 먹는 시간, 잠자는 시간, [총 식사 횟수]를 인자로 받는다.


둥근 테이블 한가운데에는 아주 큰 스파게티 그릇이 있으며, 철학자는 양쪽의 포크를 모두 사용하여 밥을 먹어야 한다."라캉은 정신분석의 실천에 대한 물음을 철학 안에서, 그리고 철학자가 제기했던 물음을 정신분석 안에서 재발견한 것"이라고 봐야한다.지금부터의 철학, 프로이트 이후의 철학은 당연히 무의식을 품을 수밖에 없다. 19세기까지 없는 것으로 무시하고 배제해왔던 무의식, 하지만 자신에게 점점 더 큰 영향력으로 다가오는 비대해져가는 무의식적 주체, 해결되지 않는 욕망들의 문제에 대한 해결이 없다면 철학 역시 무용하게 되지 않을까.

소제목: 철학과 정신분석의 인식론적 차이 철학과 정신분석은

  • 앎이 존재하는 방식에 대한 근본적인 차이

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철학

  • 삶의 모든 것에 대한 지식을 얻고자 하는 욕망을 끊임없이 갖고 있습니다.

정신분석

  • 지식의 한계를 인정하는 동시에 그 너머에 있는 것을 탐구하려고 합니다.

라캉이 "반철학자"로 불리는 것은 바로 이러한 차이 때문입니다. 라캉은 인간이 자신의 충동을 그 자체로 전달할 수 없다는 니체의 관점을 인용하여 정신분석이 지식의 한계를 인정한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철학은 삶에 대한 모든 것을 완전히 파악할 수 있다는 욕망을 품고 있는 반면, 정신분석은 그 한계를 인정하면서도 그 너머에 있는 것을 탐구하는 시도입니다. 이러한 근본적인 차이는 두 분야의 앎에 대한 인식에 뿌리내리고 있습니다. 철학은 끊임없이 진리를 추구하는 동안 정신분석은 인간의 한계와 무의식의 힘을 강조합니다. 이러한 차이점으로 인해 라캉은 철학자들이 삶의 모든 것을 완벽하게 이해하려는 욕구를 가졌기 때문에 반철학자라고 언급했습니다.

니체는 인간이 자신의 충동을 완전히 전달할 수 없다는 점을 인간의 독특성으로 여겼습니다. 이는 철학의 완전한 지식에 대한 욕구와 대조됩니다. 반면에 정신분석은 인간의 한계를 인정하고 무의식의 힘을 탐구하는 데 초점을 맞춥니다. 이러한 근본적인 차이는 철학과 정신분석이 인간의 본성과 지식의 본질에 대해 갖는 서로 다른 관점을 반영합니다.

1. 하나님의 용서 구하기 제가 하나님을 모르고 지내던 동안 저지른 죄를 회개합니다. 분노, 시기, 질투, 음란, 혈기, 용서 못함, 분쟁, 시기, 미움, 다툼, 욕심 등 모든 죄를 눈물로 회개합니다. 예수님의 십자가 보혈로 저를 깨끗이 용서하여 주시기를 간구합니다. 저는 예수님을 믿지 않았던 죄를 회개합니다. 지금까지 저는 저를 창조하신 하나님을 모르고, 부인하고, 제 맘대로 살아왔습니다. 저는 죄인입니다. 하나님 아버지, 저를 용서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을 보고 계신 분들 중에 예수님을 믿지 않고 계신다면,

1. 회개와 하나님의 용서
저는 내가 지은 모든 죄를 회개합니다. 분노 시기 질투 음란 혈기 용서 못함 분쟁 미움 다툼 욕심 이 모든 죄를 눈물로 회개합니다. 저는 예수님의 십자가 보혈로 깨끗이 용서해 주실 것을 구합니다. 저는 그동안 예수님을 믿지 않은 죄를 회개합니다.
저는 하나님을 모르고, 부인하고, 제 뜻대로 살았습니다. 저는 죄인입니다. 하나님 아버지 감사합니다. 이 글을 보고 계시는 여러분이 예수님을 믿지 않고 계시다면: 예수님께 돌아오십시오. 예수님을 마음으로 받으십시오. 예수님을 믿으십시오. 그러면 하나님의 용서와 영원한 생명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용서와 회개

오늘, 모든 분노, 시기, 질투, 음란, 혈기, 용서할 수 없음, 분쟁, 시기, 미움, 다툼, 욕심을 회개합니다. 나의 모든 죄를 눈물로 회개합니다. 예수님의 보혈로 나를 깨끗이 용서하여 주세요. 이전에 예수님을 믿지 않은 나의 죄도 회개합니다. 나는 지금까지 하나님을 모르고, 부인하고, 내 마음대로 살았음을 깨닫습니다.

하나님 아버지, 이 글을 읽고 예수님을 믿지 않은 분들께 이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하나님을 믿으시고 그분의 용서를 받으십시오. 예수님을 믿으며 새로운 삶을 시작하세요. 하나님의 축복이 여러분과 함께 하실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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